티스토리 뷰

반응형

코로나19와 동학개미운동

2020년 코로나때문에 주식시장이 폭락했는데 이와함께 이슈가 된것이 동학 개미운동 이었죠. 기관과 외국인 매도를 할께 국내 개인들 소위 개미들은 매수를 했는데요. 이를 일컬어 “동학개미운동”이라는 신조어까지 나오게 되었죠~

그러면서 삼성주식을 사모은 개미들은 최대 하락지점을 대비로 수익률 60~100% 정도 수익율을 기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함께 요즘 해외주식또한 관심을 많이들 갖게 되었고 특히 etf상품에 많은 사람들이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ETF(Exchange Traded Fund)

ETF(Exchange Traded Fund)는 말 그대로 펀드를 사고파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펀드를 가입하려면 은행에 가거나 다른 복잡한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은행에 수수료도 지급해야 합니다.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갑니다. ETF는 이 비용과 시간이 들어가지 않는 것입니다. 주식 시장에서 주식처럼 펀드를 바로 사고 바로 팔 수 있습니다.

은행에 갈 필요 없고 수수료도 낼 필요 없이 싸게 펀드를 사는 것입니다. 펀드에 가입해서 중간에 해지하면 잘못하면 위약금도 내야 합니다. 하지만 ETF는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기 때문에 위약금 같은 것이 없습니다. 또한 ETF의 장점은 다양한 상품이 있다는 것입니다.

ETF 추천

대표적으로 KODEX200 ETF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코스피 상위 200개 종목을 조금씩 조금씩 담아서 사는 것입니다. 삼성, LG, 현대 등과 같은 대기업 주식 200개를 조금씩 덜어서 담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상위 200개 주식이므로 안전한 분산투자가 자동적으로 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석유, 달러, 금과 같은 다양한 ETF 상품이 있기 때문에 경제와 금융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