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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만도는 2014년 (주)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만도는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샤시부품 전문 제조회사이다.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19년 기준, 약 59%를 차지하며, 북미거점 OEM에서 19% 비중 차지한다.
주가
만도 주가는 2021년 3월31일기준 전일대비 -2.52% 하락해서 1,700원 내린 65,8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종목 분석
최근 뉴스 및 전망
현대 ,기아와 달리 반도체 부족에 따른 실적 영향이 불가피한 부품 업종
현대 ,기아와 달리 부품 업체들은 차량용 반도체 부족 이슈에서 실적 방어 기재 가 부족하다. 완성차 업체들은 반도체 부족에 따른 업종 전반의 차량 공급 차질과 C19 완화에 따른 소비 심리 개선이 맞물리며, 수요 초과에 근거한 판매 가격 인상 이 가능하다. 최근 보여지고 있는 가파른 실질 구매가격 (ATP) 상승은 볼륨 감소 영향을 상쇄한다. 그러나 1) 부품 업체는 계약된 고정 납품 가격의 변동을 기대할 수 없기에, 볼륨 감소의 피해를 온전히 맞게 된다. 또한 2) 대다수의 부품 업체들 은 20년말부터 반도체 이슈로 생산 차질을 겪고 있는 현대 기아 외 완성차 업체 들로부터도 매출이 발생한다. 이들의 생산 감소에 따른 가동률 축소 영향이 1Q20 실적부터 반영될 수 밖에 없다.
성장 근거가 산재한 만도 또한 1H21 비영업적 단기 실적 부진 예상
만도의 투자 포인트는 명확하다.
1) BEV 업체 T사에 대한 제동 조향 제품군 독점 공급을 통해 높은 성장을 공유하고 있다.
2) 현대 기아에 대한 ADAS 공급 또한 사실상 독식 중이다.
3) Hella 지분 정리를 통해 21년부터 해외 업체 ADAS 수출 길 도 열렸다.
실제로 T사의 성장과 ADAS 매출 확장으로 2H20 실적 턴어라운드가 이뤄졌고, 최근 현대 기아 외 ADAS 신규 수주 (Mahindra, Rivian, Voyah, GAZ) 도 확보했다. 기업가치 부양을 위한 근본적 성장 논거들이 탄탄하다. 그러나 반도체 부족에 따른 비영업적 단기 실적 부진은 불가피하다. 매출 비중 11%인 GM의 미주 공장들이 멈춰 섰고, 10%인 T사도 지난 2월 생산 조정이 발생했 다. 2Q20에는 56%인 현대 기아의 생산차질 영향도 추가된다. 1H21 실현 가능 이 익 추정을 하향하며, 이에 따라 21년 연간 EPS 전망치를 -9% 조정한다. 다만, 적 정주가는 기존 90,000원을 유지한다. 비영업적 이슈로 인한 단기 실적 조정은 아 쉬운 상황이나, 2H21 이후 이어질 실적 전개 방향은 여전히 유효하다.
전망관련 출처 - 메리츠증권 애널리스트 김현님이 작성한 보고서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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